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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송년회 이어 신년회 술자리 대비 각종 숙취해소 제품 선봬

기사승인 2018.01.01  18:4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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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하게 술 마시자"… 해장 죽 부터 해장음료 까지 2030을 위한 다양한 제품 봇물

   
▲ 30대 여성 7명이 2017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송년회'를 즐기고 있다./임유정 기자 wiselim88@naver.com

연말에는 한 해를 마무리하며 보내는 ‘송년회’에 이어 새로운 한 해를 맞아 각오를 다지는 ‘신년회’까지 각종 술자리 모임이 매우 빈번하다. 늘어난 술자리만큼 숙취해소를 위한 숙취해소제품 및 해장용 음식을 찾는 사람 또한 크게 눈에 띈다.

최근에는 이러한 소비 경향을 타고 새롭고 톡톡 튀는 이미지를 앞세운 신개념 제품둘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면서 ‘기성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숙취해소 시장이 2030 여성으로까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실제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20세 이상의 G마켓 고객 총 418명을 대상으로 ‘해장 음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4%가 음주 후 해장을 위해 음식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명 중 9명(89%)은 ‘해장 음식을 먹은 뒤 직접적인 효과를 느낀다’고 답했다.

또 시장조사전문기관인 링크아즈텍 기준에 따르면 국내 숙취해소제 시장은 2005년 600억원에서 2016년 1800억원을 돌파하며, 10여년 만에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통업계 및 음료업계에서는 술자리가 잦은 연말연시를 맞아 해장을 위한 속 풀이용 해장 라면부터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커피에 이르기 까지 숙취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제품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 유통업계 "든든하게 해장하자"… 한국인의 입맛에 꼭 맛는 '얼큰한 맛' 앞세웠다 

이마트편의점 이마트24는 25일 속풀라면에 이어 ‘속타는라면’과 ‘속찬라면’을 신규로 개발․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이 라면은 이마트24가 자체 개발한 상품 (Private Label)이다.

속타는라면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강황면을 사용했다. 돈골엑기스와 건김치로 김치찌개 맛을 재현했다. 그리고 청양고추가루를 넣어, 기존에 출시된 속풀라면 보다 더 강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속찬라면은 일반 라면 건더기(4~5g)의 2배 정도 되는 건더기(8g)가 들어있어 숙취로 인한 공복감을 채워준다. 또한 사골엑기스를 이용한 국물 베이스와 납작한 사각면을 사용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해장용 제품으로 마시는 파우치 죽 ‘호로록 해장죽’ 2종을 출시했다.

호로록 해장죽 2종은 해산물이 들어가 얼큰하고 시원한 짬뽕 맛의 ‘호로록 해장 짬뽕죽’과 담백하고 구수한 황태국 맛을 재현한 ‘호로록 해장 황태죽’ 2종이다.

이 제품 2종은 바쁜 직장인과 학생들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빨대를 사용해 마시는 파우치 형태로 개발해 숟가락 없이 섭취가 용이하도록 했다.

편의점 CU도 해장용 제품으로 얼큰칼칼한 국물을 즐길 수 있는 ‘HEYROO 컵국’ 2종을 출시했다.

'HEYROO 육개장'은 고사리, 대파, 쇠고기, 숙주나물 등 풍부한 건더기로 진한 전통 육개장 맛을 재현한 것이 특징이며, ‘HEYROO 김치콩나물국’은 멸치 국물 베이스에 김치와 콩나물, 대파를 듬뿍 넣어 칼칼하면서 시원한 맛을 강조했다.

◆ 음료업계 "간편하고 가볍게 해장하자"…다양한 숙취해소 성분으로 여심잡기 나섰다

음료업계도 숙취해소 음료 경쟁이 치열하다. 주로 헛개나무 소재의 차(茶) 음료를 선보이던 1세대 숙취해소 제품과 달리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성분을 함유한 이색 음료들이 주목받고 있다.

MP그룹이 운영하는 커피&머핀 전문점 마노핀은 술자리가 잦은 연말을 앞두고 직장인들을 위해 해장음료 2종 '해장커피'와 '확깨차(茶)'를 출시했다.

'해장커피'는 100% 아라비카 프리미엄 원두의 아메리카노에 쌉싸름한 풍미의 헛개나무 열매 농축액,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쌍화 엑기스와 꿀 등을 첨가해 숙취 개선 효과를 높인 아메리카노다. ‘확깨차’는 헛개나무 열매 농축액과 꿀, 대추 농축액, 감초 추출물을 얼음물과 섞어 만들었다.

LG생활건강의 자회사 해태htb는 ‘갈아만든 배’ 제품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자 숙취해소 성분을 함유한 ‘갈아만든배 by 숙취비책’으로 선보였다.

이 제품은 숙취해소 음료를 애용하는 소비자들이 숙취해소 효과도 중요하지만 음료 자체의 맛을 선호하는 것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표고버섯 균사체를 비롯해 헛개나무 열매 추출 농축액 등을 함유했으며, 배퓨레가 들어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음료다.

팔도는 ‘비락 식혜’에 헛개 추출물을 넣은 기능성 식혜 음료 ‘비락 헛개식혜’를 판매 중이다. 식혜음료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를 더한 제품으로 헛개나무 추출액이 47000mg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엿기름 추출액과 맵쌀도 들어있어 속도 채울 수 있는 기능성 음료다.

숙취해소를 돕는 녹즙도 있다. 풀무원 녹즙은 명일엽&헛개 발효녹즙은 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진 명일엽에 헛개, 밀크씨슬을 넣고 식물성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건강음료다. 이 제품은 매일 착즙한 유기농 명일엽과 유기농 케일 생즙이 25% 함유돼 비타민, 미네랄의 섭취를 돕고 레드자몽과 열대과일을 함께 담아 향긋한 맛이 특징이다.

아예 2030여성을 타겟으로 만든 '여성전용' 제품도 있다. 건강식품 전문기업 천호식품은 최근 2030 여성들을 위한 ‘술푼 너에게 – 음주전후 패키지’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선보였다. 젊은 여성들의 취향을 반영해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선보인 것은 물론 타이틀도 재치 있게 개발했다.

‘술푼 너에게 – 음주전후 패키지’는 음주 전 음용하는 ‘헛개원샷’ 2팩과 음주 후 음용하는 ‘타우린원샷’ 2팩으로 이루어져 있어, 음주 전후 각 상황에 맞게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골라 마실 수 있다.

특별히 이 제품은 여성들이 핸드백에 넣고 다녀도 무게감을 느끼지 못하도록 휴대성을 강화했다. 또한 오랜 시간 동안 사랑 받아 오며 제품력을 입증 받은 건강식품 전문기업 천호식품의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연말연시 2030 여성들 사이에서 센스 있는 선물 아이템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유정 기자 wiselim88@naver.com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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