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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계열사 온라인몰 통합 운영 "신세계보다 자신있다"

기사승인 2018.05.15  14: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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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2022년까지 매출 20조∙업계 1위 목표

   
▲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가 15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롯데e커머스사업본부 전략 및 비전 소개 간담회'에서 온라인 전략 설명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양문숙 기자 photoyms@seoulmedia.co.kr

신세계에 이어 롯데도 새로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대대적인 혁신에 나선다.

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해 백화점·마트·홈쇼핑·면세점 등 롯데 계열사별로 운영하던 8개의 온라인몰을 통합 운영하는 한편, 그룹 내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쇼핑은 2022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를 달성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안팎으로 유통업계 1위의 자리를 굳히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롯데쇼핑이 1조 5000억 원, 그룹차원에서 1조 5000억 원을 분담해 총 3조원을 투자한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롯데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신성장 동력인 온라인 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신세계그룹이 온라인 사업을 잘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롯데는 신세계가 가지고 있지 않은 다양한 채널이 있다. 그것을 통합하면 시너지가 더 클 것으로 생각한다. 롯데의 온라인 회원도 신세계의 2배에 달한다”고 자신했다.

이어 “국내 최다 고객회원 및 자체 물류회사 그리고 전국 1만1000여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거점을 활용해 온라인 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우선 온라인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e 커머스 사업본부'를 오는 8월 신설한다. e 커머스 사업본부는 계열사별 온라인 시스템 인력과 연구·개발(R&D) 조직을 통합한 것이다.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등을 운영하는 롯데쇼핑이 e 커머스 사업본부를 이끌고 통합 온라인몰을 맡아 운영한다. 이를 위해 롯데쇼핑은 앞서 온라인 전문 계열사인 롯데닷컴을 흡수합병을 했다.

통합 온라인몰은 중소 파트너사와의 상생의 장으로도 활용한다. 이를 통해 협력사가 유통 채널을 확보하고 마케팅과 배송, 교환·환불까지 판매 과정 전반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강 대표는 “고객 입장에서 볼 때 롯데백화점에서 옷을 사고, 롯데슈퍼에서 장을 보고, 하이마트에서 가전제품을 구입할 경우 각각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면서 “고객 등급에 맞춰 롯데가 관리하고, 그 등급 맞춰서 마케팅하고 큐레이션하면 쇼핑이 상당히 편리해질 것이다. 각 채널별로 자동으로 연결하는 하나의 앱으로 통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롯데만의 O4O전략을 통해 옴니채널을 완성할 계획이다. 롯데는 계열사별 고객 구매 데이터를 통합해 온·오프라인이나 계열사 간 경계 없이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만 1000여 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배송 거점 구축으로 활용해 기존 스마트픽 서비스를 뛰어넘는 계열사별 경계 없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약 배송, 실시간 배송 등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옴니채널 체험 매장, 무인점포도 늘려나간다.

더불어 롯데는 AI플랫폼 기반의 보이스(Voice) 커머스에 집중해 미래형 쇼핑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보이스 커머스는 기존의 쇼핑 플랫폼과는 차별화된 AI기술을 기반으로 대화 방식을 통한 상품 추천, 상품 구입까지 가능한 쇼핑 형태로, 향후 시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구매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강 대표는 “롯데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신성장 동력인 온라인 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라며, “옴니채널 완성을 위한 롯데 만의 O4O전략을 통해 2022년까지 매출 20조원, 업계 1위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임유정 기자 wiselim88@naver.com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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