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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그래도 4분기 반등을 기대하는 3가지 이유

기사승인 2018.10.26  11:3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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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공장 가동률 상승·미 중 SUV 판매 호조·비용 절감

서울시내 현대자동차 전시장 모습. /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시장 예상치보다 훨씬 못 미치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충격을 안겨준 가운데, 일부에서 4분기 반등을 기대하는 전망이 나왔다.

26일 업계에서는 현대차의 4분기 턴어라운드 요소로 가동률을 주시하고 있다. 

이날 현대차에 따르면 3분기까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공장 가동률이 한국, 미국의 생산물량이 늘어난 덕분에 작년 대비 3.9%포인트 상승한 96.4%를 기록했다. 특히 미국 공장 가동률은 2분기 86%에서 3분기 92%까지 상승했고, 4분기에는 90%대 후반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SUV와 럭셔리 차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다는 것도 긍정적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코나 신차효과와 신형 싼타페 판매 개시로 SUV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는 등 판매가 2분기 연속 증가했다. SUV 판매 비중은 사상 최고치인 46%까지 상승했다. 4분기에도 신형 싼타페와 투싼 개조차 등의 판매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중국 시장의 경우 3분기에는 일시적 수요 감소로 판매가 줄었지만 올해 9월까지 누적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14.7% 늘어난 56만1152대를 기록한 만큼, 성수기인 4분기에 판매 호조를 기대할 만하다는 전망이다.

판매 비용절감도 가시화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미국의 경우 4분기에는 신차 효과가 확대돼 구형 모델을 판매할 때 주어지는 차량 인센티브가 절감되고 고급차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증권가의 4분기 실적 전망도 엇갈리고는 있지만 영업이익 1조대 회복이라는 예측치도 나왔다.

한국투자증권 김진우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 4분기 실적이 다시 정상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미국 가동률, 매출 개선을 바탕으로 한 영업익 기초체력은 회복 중이며 3분기 미국 매출도 14% 확대돼 7개 분기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며 "4분기에는 엔진 관련 추가 비용 없이 영업일수 증가, 미국 가동률·매출 회복으로 영업이익 1조대를 회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차도 4분기에는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심으로 판매를 늘려 판매목표를 달성하고 원가를 절감해 수익성을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SUV를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며 매출을 견고하게 유지했다"면서 "3분기에 일시적 비용을 반영한 만큼, 4분기부터는 수익이 반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신규 SUV 및 제네시스 모델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와 함께 내년 스마트스트림, 3세대 플랫폼, 신규 디자인 적용 신차 판매 본격화 등 여러 긍정적인 요인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신차 빅싸이클'을 형성해 향후 영업부문 이익 창출 능력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3분기에 매출액 24조4337억원과 영업이익 2889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당초 시장 예상치였던 8000여억원은 고사하고 전년 동기와 비교해 76%나 하락한 수치여서 '쇼크'로 받아들였다.

현대차의 이러한 실적 결과는 중국에서의 판매부진과 미·중 무역분쟁, 환차손 등의 악재에서 비롯됐다. 특히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든 것은 월드컵 마케팅 활동 확대와 더불어 에어백 제어기 리콜, 엔진 진단 신기술(KSDS) 적용으로 인한 비용 발생이 결정적이었다.

박철중 기자 slownews75@gmail.com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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