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자담배에도 암세포 사진···흡연 경고그림 다음달 더 세진다

기사승인 2018.11.15  09:17:43

공유
default_news_ad2

- "흡연하면 기형아 낳고 수명 짧아진다" 경고 문구도 간결·명확해져…12월 23일부터 적용

전자담배에도 암세포 사진을 부착하는 등 담뱃갑에 붙이는 경고그림과 문구가 전면 교체돼 다음달 12월 23일부터 새로 선보인다. /여성경제신문 자료사진

"임신 중 흡연은 유산과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됩니다"→"흡연하면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 당신의 아이를 홀로 남겨두겠습니까?→"흡연하면 수명이 짧아집니다"

담뱃갑에 붙이는 경고그림과 문구가 전면 교체돼 다음달 23일부터 새로 선보인다. 흡연경고그림과 문구를 24개월마다 정기적으로 바꾸도록 한 국민건강증진법시행령에 따른 것이다.

새로 부착될 담뱃갑 경고그림과 문구는 이전보다 훨씬 강해지고 명료해졌다. 특히 아이코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암 유발을 상징하는 경고그림이 부착된다.

1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담배 제조·수입업자는 오는 12월 23일부터 담뱃갑에 새로운 경고그림과 문구를 붙여야 한다. 동일한 경고그림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익숙해질 수 있기에 담배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경고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새 경고그림은 폐암, 후두암, 구강암, 심장질환, 뇌졸중, 간접흡연, 임산부 흡연, 성기능장애, 조기 사망 등 10개의 흡연 폐해 주제 아래 암으로 뒤덮인 폐사진 등 실제 환자의 병변과 적출 장기, 수술 후 사진을 이용하는 등 표현 수위가 더 높아진다.

10개 주제 중 하나인 '피부노화'는 여성한테조차 경고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치아변색'으로 바꿔서 흡연으로 까맣게 변한 치아 사진을 경고그림으로 확정했다.

특히 전자담배에 대한 경고그림 수위가 세졌다.

현재 전자담배용 경고그림은 니코틴 중독 위험을 표현하는 뜻에서 흑백의 주사기 그림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컬러사진으로 경고그림을 표기하는 일반 궐련 담배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라 액상형 전자담배(니코틴 용액 사용)에는 니코틴 중독 가능성을 상징하는 쇠사슬이 감긴 목 사진을 경고그림으로 부착하도록 했다.

궐련형 전자담배에는 암 유발을 의미하는 암세포 사진을 쓰도록 했다.이들 전자담배에는 '니코틴에 중독, 발암물질에 노출'이라는 경고 문구가 공통으로 들어간다.

전자담배에도 암세포 사진을 부착하는 등 담뱃갑에 붙이는 경고그림과 문구가 전면 교체돼 다음달 12월 23일부터 새로 선보인다. /여성경제신문 자료사진

경고그림뿐 아니라 문구 역시 보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흡연의 위험을 알리는 방향으로 바뀐다.

기존의 경고 문구가 흡연이 각종 질병을 초래한다는 사실 전달에 치중했다면, 새로운 경고 문구는 흡연으로 발병이나 사망위험이 몇 배인지 구체적 수치로 제시해 흡연 폐해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했다.

이를테면 "임신 중 흡연은 유산과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됩니다"는 "흡연하면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로, "흡연으로 당신의 아이를 홀로 남겨두겠습니까?"는 "흡연하면 수명이 짧아집니다"로 교체해서 같은 정보지만 짧고 단호한 표현을 통해 한눈에 경고 문구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우리나라는 13년에 걸쳐 무려 11차례 건강증진법 개정을 시도한 끝에 지난 2016년 12월 23일 흡연 경고그림 정책을 어렵게 도입했다. 담뱃갑 앞뒷면에는 면적의 30% 이상이 되는 경고그림과 20% 이상이 되는 경고 문구를 표기해야 한다. 법에 따라 2년에 한 번씩 경고그림과 문구를 교체한다.

임유정 기자 wiselim88@naver.com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